2024/12/16 5

시금치, 브로콜리 챙겨 먹었더니...간에 쌓인 피로 푸는 데 좋은 음식은?

시금치, 브로콜리 챙겨 먹었더니...간에 쌓인 피로 푸는 데 좋은 음식은?신체의 화학 공장으로 불리는 간은 각종 대사 과정에 관여 시금치에는 글루타티온이라는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간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준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다. 간은 무게가 1~1.5㎏이다. 간세포는 우리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기능을 많이 한다. 혈액 응고 인자, 알부민 등 필수 혈청 단백질을 합성하고, 담즙과 담즙산, 콜레스테롤, 레시틴 등 운반 물질을 생산한다. 또한 포도당, 글리코겐, 지방, 아미노산 등 각종 영양소를 조절하고, 빌리루빈, 음이온, 약물 등 화합물을 소변이나 담즙으로 내보내기 위한 대사 작용을 한다. 이처럼 각종 필수불가결한 작용을 하는 간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각..

건강식품이니까 많이 먹어도 될까? 몸에는 좋지만 적당히 먹어야 하는 8가지 음식

건강식품이니까 많이 먹어도 될까? 몸에는 좋지만 적당히 먹어야 하는 8가지 음식yun1245@wikitree.co.kr (윤장연)  다른 것보다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너무 많이 섭취했다가는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기 쉽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 보도를 바탕으로 건강하지만 적당히 먹어야 하는 식품 8가지를 알아보자.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시럽. / Madeleine Steinbach-shutterstock.com 1. 아가베 시럽아가베 시럽은 설탕 대체품으로 용설란 식물에서 추출한 당분으로 만든다. 설탕보다 열량이 낮고 혈당지수는 3분의 1 수준이며 단맛은 약 1.5배 강하다. 하지만 과당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는 피해야 한다.영국 영양학자 리안논 램버트 박사는 아가베 시럽 100g당 과당이..

생활의지혜 00:33:45

'암 성장' 원리 규명... 지방세포 건강해야 '암 세포' 성장 막는다

'암 성장' 원리 규명... 지방세포 건강해야 '암 세포' 성장 막는다 연세대 연구팀, 종양 미세환경서 지방세포 중요성 강조... 비만 환자 위한 신규 항암 표적 제시  ▲암-연관 지방세포의 발달과 암 세포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모식도 ⓒ 연세대학교 제공관련사진보기 암 세포가 인접한 지방세포의 형질 전환을 유도하고, 이로 인해 변형된 지방세포가 암 성장을 돕는 신호 물질을 전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비만 환자를 표적으로 하는 치료법이 빠르게 도입될 필요성이 제시됐다. 연세대학교는 28일 "이한웅 생화학과 교수(젬크로 대표이사) 연구팀이 비만 세포에 의해 암이 성장하는 원리를 규명했다"면서 "이번 연구는 암세포 및 지방세포 간의 신호전달 체계를 규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비만 ..

아침에 달걀·요구르트, 저녁엔 멸치... 중년 여성에 특히 좋은 식단은?

아침에 달걀·요구르트, 저녁엔 멸치... 중년 여성에 특히 좋은 식단은?김용 기자 (ecok@kormedi.com) 단백질, 비타민 A가 많은 삶은 달걀은 아침 건강식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코메디닷컴 중년은 건강수명으로 직행하는 갈림길이다. 근육은 갈수록 줄고 골밀도는 떨어진다. 특히 중년 여성은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감소로 갱년기 증상이 두드러진다. 비싼 건강식품부터 찾을 필요가 없다. 우리 주변에도 근육 유지와 뼈 건강을 돕는 음식들이 많다. 달걀과 유제품, 멸치 등이다. 이들 식품의 효능을 다시 알아보자. 아침에 달걀 1~2개 먹었더니... 단백질 보강, 눈 보호, 뇌 건강에 기여달걀을 몇 개 삶아서 냉장고에 보관해 두자. 아침에 1~2개 껍질만 벗겨서 간편..

염증 퇴치에 도움…천식 완화에 좋은 7가지 식품

염증 퇴치에 도움…천식 완화에 좋은 7가지 식품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사과는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천식은 기관지의 질병이다. 특정한 유발 원인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기관지의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심하게 좁아져 기침, 천명(쌕쌕거리는 소리), 호흡 곤란, 가슴 답답함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질병이다. 천식이 있을 때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면 천식 증상을 줄이거나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정제된 곡류, 붉은 고기, 가공식품, 설탕이 많이 들어간 식단은 염증을 증가시키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반면 불포화 지방, 과일, 채소를 풍부하게 섭취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이는 올리브오일, 생선, 통곡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