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5 4

차와 초콜릿이 혈압 낮추는 효과, “일부 약물과 유사한 수준”

차와 초콜릿이 혈압 낮추는 효과, “일부 약물과 유사한 수준”헬스라이프헤럴드 이미지 출처 : Motion Elements카카오, 차, 사과, 포도 등에 함유된 천연 화합물 ‘플라반-3-올’이 혈압 및 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고혈압 환자의 경우 일부 약물을 복용하는 것과 유사한 수준의 혈압 완화 효과가 나타났다. 플라반-3-올의 혈압 강하 효능플라반-3-올(Flavan-3-ol)은 식물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유기 화합물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의 일종이다. 식물성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색소이자 항산화 물질 그룹 ‘플라보노이드(Flavonoid)’에 속한다. 과일류나 채소류에서 폭넓게 발견되며, 각종 차(tea)에도 풍부하게 들어있..

과식은 이제 그만…조금만 먹어도 속이 든든한 7가지 음식

과식은 이제 그만…조금만 먹어도 속이 든든한 7가지 음식yun1245@wikitree.co.kr (윤장연) 님의 스토리 우리는 왜 과식을 하게 될까? 스트레스, 갈증 등 많은 원인이 있지만 그 중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포만감이 충족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과식을 막기 위해서는 포만감을 높이고 식탐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특히 겨울철에는 몸에서 열을 내기 위해 고칼로리 음식을 찾거나 과식을 하기 쉬워, 건강한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느껴지는 건강한 음식 7가지를 소개한다.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달걀. / gowithstock-shutterstock.com달걀달걀은 포만감을 높이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보통 크기의 달걀 하나는 75칼로리로, 단백질 7g을 제공한다. 아..

혈당 스파이크가 걱정이라면, 먹기만 해도 혈당 잡는 식재료 5

혈당 스파이크가 걱정이라면, 먹기만 해도 혈당 잡는 식재료 5 언스플래쉬 혈당 관리에 수분 보충이 왜 중요한데?먼저 당뇨병의 대표적인 증상을 살펴보면, 자주 화장실을 가는 증상인 ‘다뇨’와 수분이 빠져나가 갈증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물을 더 많이 마시게 되는 ‘다갈’, ‘다음’ 증상이 있다. 혈당 관리와 상관 없이 평소 물 마시는 습관도 중요하다는 건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 물을 하루 두 잔 이하로 적게 마시면 혈당이 치솟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 바, 저당 식단도 중요하지만 ‘물 마시기’가 선행되어야 혈당을 잡을 수 있다는 뜻이다. 물 대신 먹어도 돼!물 마시기가 번거롭다면 수분 보충은 물론, 아침 식사와 간식 대용으로 좋은 식재료도 많다. 수분 함량이 높은 채소, 과일을 먹으면 이뇨작..

생활의지혜 02:35:04

고혈압 환자 1300만명 시대…혈압 측정 생활화 해야

고혈압 환자 1300만명 시대…혈압 측정 생활화 해야박재관 [파이낸셜뉴스] 고혈압은 전 세계 사망원인의 1위다. 해마다 100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무서운 질환이다. 우리나라도 고혈압 환자가 13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환자나 일반인 절반 정도가 여전히 자신의 혈압을 정확히 모르는 실정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발간한 세계 고혈압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고혈압 환자 중 절반은 자신의 상태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으며, 환자 5명 중 1명만 혈압을 조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우리나라는 환자 중 50% 이상이 혈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있고, 캐나다와 함께 고혈압 관리 모범국으로 언급될 정도로 우수하다. 하지만 40세 미만 젊은층의 인지율은 4분의1에도 못 미칠 만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