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2 4

냉동 채소, 신선 채소보다 영양가 더 높다고?

냉동 채소, 신선 채소보다 영양가 더 높다고?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채소가 몸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안다. 하지만 기후와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비싼 가격, 장기 보관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하루 권장 섭취량(과일과 합쳐 500g)을 못 채우는 이가 많다. 이럴 땐 냉동 채소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상대적으로 싼 가격은 물론 영양 측면에서도 신선 채소에 결코 뒤지지 않기 때문이다. 보관 기간이 최장 1년으로 길고, 손질할 필요가 없어 음식 쓰레기를 줄일 수 있다는 편리함은 덤이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냉동 채소와 신선 채소의 영양 성분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신선한 채소와 냉동 채소 사이에 영양 밀도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

비싼 “전복죽은 알고 보면 보양식이 아닙니다”, 오히려 반대입니다

비싼 “전복죽은 알고 보면 보양식이 아닙니다”, 오히려 반대입니다건강의 모든것 cookpad전복죽은 ‘고급’이라는 이미지에 가려진 고탄수화물 식사입니다몸이 아프거나 회복기일 때, 또는 특별한 날에 먹는 대표적인 고급 죽 메뉴가 바로 전복죽입니다. 가격도 일반 죽보다 비싸고, ‘전복’이라는 단어 하나로 보양식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혀 있지만, 실제 전복죽의 영양 구성은 보양과는 거리가 멉니다. 대부분의 전복죽은 쌀과 전복의 비율이 8:2 또는 9:1 수준으로, 쌀이 주재료이고 전복은 풍미와 식감을 위한 보조 요소에 불과합니다. 이 말은 곧 죽 한 그릇을 먹는다는 것은 곧 탄수화물 중심 식사를 한다는 것이며, 단백질과 지방은 극히 적은 반면,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단순 탄수화물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는 ..

요리 음식 차 2025.05.22

노화도 암처럼 전이…세포 하나가 몸 전체 늙게 해

노화도 암처럼 전이…세포 하나가 몸 전체 늙게 해서정윤 기자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노화는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 진행되는 정상적인 변화지만, 노화 속도를 늦추고 건강하게 나이 들기를 원하는 사람 많아지고 있다. 최근 국내 연구진이 노화된 하나의 세포가 몸 전체로 전이되는 이유를 세계 최초로 밝혀냈다. 또 이 과정을 막을 수 있는 새로운 제어 전략도 함께 제시해 노화를 늦출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융합의학교실 전옥희 교수 연구팀은 ‘HMGB1(High Mobility Group Box 1)’ 단백질이 세포 노화를 전신으로 확산하는데 핵심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노화세포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는 주변 세포들까지 함께 늙게 만드는 것이다. 이 세포들은 주변..

그냥 먹어도 되는 거였어? 껍질째 먹으면 좋은 과채소 5가지

그냥 먹어도 되는 거였어? 껍질째 먹으면 좋은 과채소 5가지yun1245@wikitree.co.kr (윤장연) 사람들은 많은 과채소를 먹을 때 껍질을 벗기고 먹는다. 하지만 껍질은 영양분이 풍부해 건강에 좋으며, 최근에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노화 예방에도 좋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껍질째 먹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껍질째 먹으면 좋은 과채소 5가지를 알아보자.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감자. / 픽사베이 1. 감자감자 껍질에는 하루 권장량의 섬유질, 칼륨, 철분, 비타민 C가 포함돼 있다. 감자는 구워서 또는 으깨서 통째로 먹을 수 있다. 얇게 썰어 구우면 껍질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싹이 난 감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포함돼 있어 주의해야 한다. 2. 사과사과 껍질에는 ..

생활의지혜 2025.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