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미용

이미 늘어난 모공, 되돌릴 수 있을까?

자연속에서 2021. 7. 8. 21:21

이미 늘어난 모공, 되돌릴 수 있을까?

모공이 더 늘어나지 않게 하려면 세안에 신경 써야 한다./클립아트코리아

날씨가 더우면 피부에 열이 오르고 탄력이 떨어져 모공이 커지기 쉽다. 한 번 늘어난 모공은 되돌릴 수 없는 걸까?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는 피지 때문이다. 피지선을 통해 많은 피지가 분출돼 모공으로 빠져나오는 과정에서, 일부 피지가 모공에 쌓이면서 모공은 넓어진다. 피부가 노화하면서 모공을 이루는 주변 피부가 탄력을 잃는 것도 원인이다. 모공을 지지하던 피부가 힘을 잃어 모공 크기가 자연스럽게 넓어진다.

한 번 늘어난 모공을 완전히 되돌리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늘어나는 것을 막을 수는 있다. 피지를 깨끗이 씻어내고, 피부 탄력을 높이는 화장품을 꾸준히 쓰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만약 모공 크기를 줄이고 싶다면 피부과에서 레이저나 고주파 시술을 받아야 한다.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손상을 입힌 후 다시 회복되는 과정에서 모공 크기가 줄어드는 원리다.

여름철 모공이 늘어나는 걸 막으려면 피부를 최대한 시원하게 유지해야 한다. 휴대용 선풍기를 활용하거나, 시원한 마스크팩으로 얼굴의 열을 내려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올바른 세안법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다. 미지근한 물로 하루 2회, 폼클렌징을 이용해 세안하면 된다. 세안 후 피부가 뽀득뽀득해지고 모공이 조이는 느낌이 든다면 잘못 세안한 것이다. 피부가 너무 건조하면 수분을 유지시키려는 보상 작용으로 피지 분비량이 늘어날 수 있다. 약산성 세안제를 사용해 피부에 큰 자극이 가지 않도록 씻어내고, 물로 충분히 헹구는 게 좋다. 몸속 수분이 부족해지지 않게 물도 충분히 마셔야 한다. 피부 세포가 건조하면 탄력이 떨어져 모공이 더 늘어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