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1 4

고지혈증·혈압에 망가지는 뇌혈관… 최악의 생활 습관은?

고지혈증·혈압에 망가지는 뇌혈관… 최악의 생활 습관은?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질병관리청이 국민건강통계를 토대로 조사한 결과 고혈압, 당뇨병,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런 병에 걸린 것을 모르는 사람도 많아 여전히 나쁜 생활 습관을 반복하고 있다. 생명을 위태롭게 하고 몸의 마비 등 장애가 남는 뇌혈관 질환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는 것이다. 고지혈증·고혈압은 뇌혈관병의 출발점이다. 처음부터 싹을 없애야 뇌졸중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내가 뇌경색, 심근경색증?… 환자 절반 정도만 증상 알아질병관리청 연구팀이 국민건강영양조사(2010-2021년)에 참여한 30세 이상의 고혈압, 당뇨병,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의 건강 행태를 살펴본 결과, 뇌졸중(뇌경색-뇌출혈)과 심..

아침에 달걀+방울토마토 익혀 먹었더니…몸에 변화가?

아침에 달걀+방울토마토 익혀 먹었더니…몸에 변화가?김용 기자 (ecok@kormedi.com) 방울토마토-달걀스크램블을 만들어 먹으면 라이코펜 등 영양소 흡수율이 높아진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코메디닷컴 아침에 먹는 최고의 건강식 중 하나가 달걀이다. 바쁜 시간이라 전날 삶아 놓은 달걀이나 프라이를 먹지만 스크램블로 만들 수도 있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도 않는다. 핵심이 익힌 토마토(방울토마토)를 달걀스크램블에 넣는 것이다. 맛과 함께 영양소가 크게 늘어난다. 방울토마토–달걀스크램블 만들었더니… 건강 효과가?방울토마토-달걀스크램블을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달걀은 풀어 우유를 넣고 섞은 후 절반으로 쪼갠 방울토마토를 넣어 다시 섞는다. 달군 팬에 방울토마토+달걀물을 넣어 약한 불에서 천천히 젓..

요리 음식 차 2024.05.01

100세 건강을 좌우하는 시기는?

100세 건강을 좌우하는 시기는?권대익 의학전문기자 dkwon@hankookilbo.com 100세 건강을 좌우하는 시기는?© 제공: 한국일보게티이미지뱅크‘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다. 건강도 마찬가지다. 세 살 때는 아니지만 40·50대의 생활 습관이 노후 건강을 좌우한다.40·50대 중년에 건강을 적절히 관리하면 노년기 삶의 질도 크게 올라간다. 반면 활발하게 사회활동을 하는 이 시기에 건강을 소홀히 하면 심·뇌혈관 질환이나 당뇨병·고혈압·암 등에 노출될 위험이 매우 커진다.이와 관련, 진행된 ‘젊은 피 늙은 피’ 연구에서는 중년 이후 쥐가 젊은 쥐의 피를 수혈했을 때 노화 예방 효과가 뛰어났다. 이 연구는 젊은 쥐의 혈액이 노화된 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중년..

탈모 걱정되면…자주 먹어야 할 식품 5

탈모 걱정되면…자주 먹어야 할 식품 5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달걀과 시금치는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해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꼽힌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코메디닷컴 탈모, 즉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을 뚝 멎게 하는 음식은 없다. 하지만 머리털을 건강하게 유지해 탈모를 예방하거나 더디게 하는 식품은 있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헬스라인(Healthline)’ 자료를 토대로 모발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식품에 대해 알아봤다. 달걀=비타민B의 일종인 비오틴과 단백질이 풍부하다. 비오틴은 모발을 구성하는 성분인 케라틴을 생산하는 데 꼭 필요한 성분이다. 단백질은 모낭을 튼튼하게 해준다. 생선=연어, 고등어처럼 기름진 생선이 좋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

피부 미용 2024.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