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7 5

건강에 좋다고 소문난 해산물 TOP 8…그중 으뜸은?

건강에 좋다고 소문난 해산물 TOP 8…그중 으뜸은?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해산물을 자주 먹으면 대장암과 심장병과 같은 현대인들이 걱정하는 건강 문제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코메디닷컴 해산물은 맛과 영양을 모두 갖춘 최상의 식재료다.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등이 풍부해 맛도 좋으면서 영양소를 채우기에 좋은 식재료다. 전문가들은 해산물을 자주 먹으면 대장암과 심장병과 같은 현대인들이 걱정하는 건강 문제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여러 해산물 중에서도 유독 영양소가 풍부한 것들에는 뭐가 있을까? 미국 건강전문매체 헬스(Health)가 건강에 좋은 해산물 8가지의 순위를 매겨보았다. 8위 새우새우는 높은 수준의..

“나트륨 배출에 바나나보다 더 좋은 과일 아시나요”

“나트륨 배출에 바나나보다 더 좋은 과일 아시나요”육성연 “나트륨 배출에 바나나보다 더 좋은 과일 아시나요” 짠 음식을 자주 먹으면 혈관이 좁아지면서 혈압이 상승된다. 고혈압 등 각종 질환 위험이 높아지는 요인이다.짠 음식을 줄이는 동시에 나트륨을 우리 몸에서 내보내는 일도 중요하다. 칼륨은 소변을 통해 나트륨을 배출하도록 돕는 영양소다. 김민정 미국 국가공인 영양사는 “칼륨은 혈압 조절과 심장 건강, 근육 및 신경기능 지원, 체액 균형에 필수적”이라며 “성인의 하루 권장량은 3500㎎”라고 설명했다.고혈압의 치료와 예방을 위해선 이보다 많은 3500~5000㎎의 칼륨 섭취(미국심장협회·AHA)가 권장된다. 고칼륨 식품으로 인지도가 높은 것은 바나나다. 하지만 바나나보다 칼륨이 많은 식품은 다양하다.김민..

생활의지혜 01:39:58

식사 때 마늘 음식 곁들이면…건강에 좋은 이유 7

식사 때 마늘 음식 곁들이면…건강에 좋은 이유 7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마늘은 건강에 좋은 여러 가지 효능을 지니고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코메디닷컴 우리나라 사람이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에서 빠질 수 없는 식재료가 있다. 바로 마늘이다. 요즘은 서양인들도 요리에 마늘을 즐겨 사용한다. 음식의 풍미를 높여줄 뿐 아니라 면역 체계 강화 등 건강상 효능이 널리 알려진 덕분이다. 마늘은 양파, 파, 부추, 샬롯 등과 더불어 알리움과에 속한다. 알리움에 함유된 알리신, 황 화합물과 같은 파이토케미컬(식물성 화학 물질)은 심장 건강, 면역 지원, 항염증 등을 담당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매일 요리할 때 마늘을 사용하면 소량으로도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다. ..

콩이 유방암 유발? 완전히 틀린 말!...“콩은 우리 몸에 좋다

콩이 유방암 유발? 완전히 틀린 말!...“콩은 우리 몸에 좋다”단백질, 칼슘, 마그네슘 등 주요 영양소 가득한 슈퍼푸드 콩류와 콩식품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 좋은 슈퍼푸드로 꼽힌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콩을 좀 많이 먹으면 배 안에 가스가 찰 수 있다. 이 때문에 콩 섭취를 꺼리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콩류는 단백질, 복합 탄수화물은 물론 각종 영양소가 매우 풍부해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되는 슈퍼푸드다. 전문가들은 “콩은 각종 영양소의 보물창고 같은 존재다. 콩에는 단백질, 복합 탄수화물 외에 구리, 엽산, 철분, 마그네슘, 비타민B6 등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런 콩류에 대한 오해도 많다. 특히 서양인들은 콩에 대해 근거 없는 속설을 믿는 경우가 많다.미국 하버드 공중..

생활의지혜 01:21:38

“속쓰릴 때 뭐 먹지?”…좋은 음식 VS 피해야 하는 음식

“속쓰릴 때 뭐 먹지?”…좋은 음식 VS 피해야 하는 음식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속쓰림은 식사 후 흔히 발생하는 가슴 통증으로, 주로 위산 역류로 생긴다. 음식에 의해 위식도 역류질환이 완화되거나 악화할 수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코메디닷컴 속쓰림은 식사 후 흔히 발생하는 가슴 통증으로, 주로 위산 역류로 생긴다. 만약 자신이 식사 후 자주 속쓰림을 겪는다면, 이는 만성적인 위식도 역류질환(GERD)의 신호일 수 있다. 만성적인 질환으로 평소에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음식을 통해서라도 평소 위식도 역류질환을 완화할 수 있다. 미국건강 전문매체 헬스(Health)의 자료를 바탕으로, 속쓰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들을 소개한다. 속쓰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