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6 5

"생강차, 요거트도?"...술 마신 후 숙취 날리는 음식 8

"생강차, 요거트도?"...술 마신 후 숙취 날리는 음식 8수분과 영양 보충에 도움주는 숙취해소 음식들 과음한 다음 날이면 찾아오는 어김없이 찾아오는 숙취. 이럴 때는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고 속에 부담이 적은 부드러운 음식으로 영양을 보충하면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과음한 다음 날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숙취. 이럴 때는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고 속에 부담이 적은 부드러운 음식으로 영양을 보충하면 도움이 된다. 모임 자리가 이어지는 연초, 메스꺼움을 줄이고 탈수와 두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숙취 해소 음식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영국 일간 더선에서 소개한 내용을 바탕으로 알아본다. △밀크씨슬 = 숙취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아세트알데하이드의 축적이다. 미국 국립 알코올남용 및 알코올중독 연구..

계란 먹으면, 노년기 '인지력 저하' 걱정 뚝… 하루 몇 개?

계란 먹으면, 노년기 '인지력 저하' 걱정 뚝… 하루 몇 개?김서희 기자 계란 먹으면, 노년기 '인지력 저하' 걱정 뚝… 하루 몇 개? 계란이 노년 여성의 인지기능 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미국 캘리포니아대 샌디에이고캠퍼스 연구팀은 캘리포니아 남부에 거주하는 중상층 성인을 대상으로 한 전향적 코호트 연구인 ‘란쵸 베르나르도 연구’의 자료를 이용해 평균 70.5세 890명을 대상으로 계란 섭취와 인지기능의 연관성을 알아봤다. 인지기능 평가는 ▲기억 등록, 주의력, 시공간 구성, 회상, 언어, 계산 등 전반적인 인지 기능을 평가하는 간이 정신 상태 검사 ▲정신적 유연성, 주의력, 시각 운동 추적과 같은 실행 기능을 평가하는 기호 잇기 검사 ▲언어적 유창성과 의미 기억력 측정과 함께 참가자가 ..

요리 음식 차 2025.01.06

중년 여성에 가장 많이 생기는 암 5가지...무엇이 가장 나쁠까?

중년 여성에 가장 많이 생기는 암 5가지...무엇이 가장 나쁠까?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유방암은 유전, 호르몬, 출산-수유 여부 등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치지만 최근에는 동물성지방을 많이 먹는 식습관, 음주 영향이 커지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보건복지부-국가암등록본부가 2024년 12월 27일 발표한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2022년 신규 암 환자는 모두 28만 2047명이다. 남자 14만 7468명, 여자 13만 4579명이다. 상대적으로 남자가 술-담배를 많이 하는 데도 남녀 환자 수는 큰 차이가 없다. 왜 여성 암 환자가 늘고 있을까? 경각심 차원에서 암 발생과 예방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유방암, 갑상선암, 대장암, 폐암, 위암 순...여성에 많은 암은?많이 발생한 ..

60세 이상 30% '근감소증'..골절·치매 위험 부른다

60세 이상 30% '근감소증'..골절·치매 위험 부른다노주섭 부산 온종합병원 노년내과클리닉 은명 소장(왼쪽)이 나이들어 찾아올 수 있는 근감소증 예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온종합병원 제공부산 온종합병원 노년내과클리닉 은명 소장(왼쪽)이 나이들어 찾아올 수 있는 근감소증 예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온종합병원 제공[파이낸셜뉴스] "새해에는 건강의 핵심 근육을 비타민D로 지키세요." 근감소증(sarcopenia)은 근육의 양, 근력, 근기능이 모두 감소하는 질환이다. 아시아 근감소증 진단기준에 따르면 보행속도가 0.8m/초 미만이거나 악력(쥐는 힘)이 남성 26kg, 여성 18kg 미만일 때 근감소증을 의심할 수 있다. 나이 들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지만 만성 질환을 부를 수 있으므로 건강 장수..

유독 겨울에 더 아픈 배…소화불량을 해소해 줄 3가지 음식

유독 겨울에 더 아픈 배…소화불량을 해소해 줄 3가지 음식yun1245@wikitree.co.kr (윤장연)겨울철에는 배탈이나 소화불량을 겪는 경우가 많다. 추운 날씨에 노출되면 자율 신경이 활성화되면서 혈관이 수축하고, 위장으로 가는 혈액이 줄어들어 위의 활동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또한, 겨울에는 신체 활동이 줄어들어 위장 기능이 떨어지기도 한다. 배탈이 났을 때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한다.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Nungning20-shutterstock.com매실매실은 항균, 해독, 면역 증강 등의 효능이 있다. 매실 음료나 매실차를 마시면 더부룩함과 속 쓰림을 완화할 수 있다. 매실의 피크르산 성분은 위장 유해균을 없애 배탈과 식중독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매실에 풍..

생활의지혜 2025.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