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4 5

혈액 기름지게 하는 주적은 콜레스테롤 아닌 ‘이것’

혈액 기름지게 하는 주적은 콜레스테롤 아닌 ‘이것’ 혈액 기름지게 하는 주적은 콜레스테롤 아닌 ‘이것’© 제공: 헬스조선 식품 속 콜레스테롤은 경계 대상 1순위로 여겨진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이 콜레스테롤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건 아니다. 주의해야 할 건 콜레스테롤보다 포화지방이다. 체내 콜레스테롤의 양은 음식으로 섭취한 양과 간에서 합성된 양을 통해 정해진다. 간에서 만들어지는 양이 75% 이상으로 훨씬 많다. 소금을 많이 먹는다고 체내 염도가 올라가는 건 아니듯 콜레스테롤도 마찬가지다. 간 속 SREBP라는 인자가 흡수된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지해, 간에서 생성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섭취가 많건 적건 혈중 수치는 일정하게 유지된다. 다..

나트륨 쑥쑥 몸 밖으로 빼내…혈압 낮추는 데 좋은 음식들

나트륨 쑥쑥 몸 밖으로 빼내…혈압 낮추는 데 좋은 음식들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콩류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코메디닷컴 칼륨이 풍부한 식품은 혈압을 낮춰 심장을 튼튼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 연구팀에 따르면 칼륨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가장 적게 섭취하는 사람보다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약 13%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여성의 칼륨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혈압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하루 칼륨 소비량이 1g 늘어날 때마다 수축기 혈압이 2.4mmHg 낮아졌다. 연구팀은 “칼륨이 풍부한 음식은 나트륨(소금)을 소변으로 많이 내보내는 데 도움을 주며, 이는 혈압을 떨어뜨..

요리 음식 차 2024.09.04

탄냄비 그냥 닦지 마세요! ‘이것’ 붓기만 하면 끝 탄냄비 쉽게 닦는법

탄냄비 그냥 닦지 마세요! ‘이것’ 붓기만 하면 끝 탄냄비 쉽게 닦는법퓨어비프 쉽게 탄냄비 닦는법새까맣게 타버린 탄냄비! 그냥 주방세제로 닦으면 쉽게 닦기 힘든데요. 탄 자국이 눌어 붙을 수록 더욱 닦기가 어려워져요. 그래서 오늘은 집에서 구하기 쉬운 ‘이것’을 활용해 아주 쉽고 간단하게 탄냄비 닦는법 알려드릴게요. 준비물이것은 제가 태운 냄비예요. 보시면 탄 자국이 엄청 심해 그냥 수세미와 주방세제로는 절대로 닦을 수 없는 수준인데요.이럴 땐 집에 있는 베이킹소다를 준비하세요. 큰 수저로 1스푼 정도만 준비하면 아주 쉽게 탄냄비를 닦을 수 있습니다. 보통 베이킹소다 제품의 안내문을 보면 탄냄비에도 효과적이라고 써져 있어요. 닦는 방법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냄비에 베이킹소다 1스푼과 물을 넣어 주세요...

생활의지혜 2024.09.04

4050女에게 흔한 '이 암'...자주 만져보고 적정 체중 유지하라

4050女에게 흔한 '이 암'...자주 만져보고 적정 체중 유지하라유방 건강 위해 지켜야 하는 생활 습관 6가지 전문가들은 유방암 위험을 줄이기 위해 식습관, 운동, 체중 관리 등 다양한 요소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유방암은 여성들 사이에서 가장 흔한 암으로 자리 잡았다. 2021년에는 약 2만8900건의 유방암 신규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이는 전체 여성 암 환자의 약 21.5%를 차지한다. 유방암 발병률은 꾸준히 증가 추세로 40대부터 50대 여성들 사이에서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다. 유방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 개선과 정기적인 검진이 필수적이다. 전문가들은 유방암 위험을 줄이기 위해 식습관, 운동, 체중 관리 등 다양한 요소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고 강..

과일과 채소가 진짜 몸에 좋으려면 반드시 먼저 지켜야 할 '원칙'

과일과 채소가 진짜 몸에 좋으려면 반드시 먼저 지켜야 할 '원칙'wikikmj@wikitree.co.kr (김민정)  과일, 채소 섭취가 몸에 좋지만 정말 건강에 효과적이려면 잘 씻어 먹어야 한다.많은 사람이 신선한 농산물은 무조건 안전하고 건강에 좋을 거라 생각한다.그러나 매년 10명 중 1명은 안전하지 않은 과일과 채소를 섭취해 병에 걸린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의 대부분은 야외에서 재배된다. 이는 흙뿐만 아니라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살충제 등 다양한 유해 물질이 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따라서 과일과 채소는 제대로 씻어 먹는 게 건강한 섭취의 첫걸음이다. 과일과 채소를 깨끗이 씻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손부터 씻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손에 있는 세균이 농산물에 옮겨갈 수 있기 때문이다.기..

생활의지혜 2024.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