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8 5

이렇게 먹으면…모든 병 사망 위험 23% 감소

이렇게 먹으면…모든 병 사망 위험 23% 감소조유경 동아닷컴 기자 polaris27@donga.com 게티이미지코리아© 제공: 동아일보 건강식으로 잘 알려진 지중해식 식단을 잘 지키면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20%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미국 하버드대 의대 샤프캇 아마드 박사팀은 3일 의학 전문지 JAMA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서 건강한 미국 여성 2만 5000여 명의 식단과 사망 위험 관계를 25년간 추적 관찰해 이런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1993~1996년 실시된 여성건강연구(WHS)에 참여한 건강한 여성 2만 5315명(평균연령 54.6세)의 지중해식 식단 준수 여부를 조사하고 이후 평균 24.7년간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과 심장..

아무리 씻어도 내 몸에서 나는 '이 냄새'....'이 질환'이 원인?

아무리 씻어도 내 몸에서 나는 '이 냄새'....'이 질환'이 원인?mkj6042@dailian.co.kr (정광호 기자)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데일리안ⓒ게티이미지뱅크 날씨가 더워지면서 땀으로 인해 몸 곳곳에서 냄새가 나기 시작했다. 사람마다 독특한 냄새를 유발하지만 심하지 않을 경우, 이 냄새를 잘 인지하기 어렵다. 그러나 아침저녁으로 매일 씻어도 몸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갑상선염'의 신호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갑상선염은 지독한 발냄새와 땀냄새, 구취 등을 유발한다. 이는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발과 몸 등 여러 곳에 땀이 나며 체모 근처 사는 박테리아가 땀 속 지방과 단백질 등 유기물을 분해해 악취성 물질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 몸은 대사 작용을 통..

생활의지혜 2024.09.28

암까지 유발하는 만성 염증, ‘이 음식’ 즐겨 먹으면 예방된다

암까지 유발하는 만성 염증, ‘이 음식’ 즐겨 먹으면 예방된다 암까지 유발하는 만성 염증, ‘이 음식’ 즐겨 먹으면 예방된다© 제공: 헬스조선 몸에 염증이 생기면 여러 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 염증은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면서 신체를 손상시키고 심하면 암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평소 염증을 예방할 수 있는 습관에 대해 알아본다. ◇양파, 마늘 등 항염증 식품 양파, 마늘은 만성 염증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양파에 함유된 케르세틴 성분은 혈관 내부에 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해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만성 염증을 예방한다. 마늘도 염증 제거에 좋다. 마늘에 든 알리신‧알리인 등 황 함유 물질은 살균력이 강해 염증을 유발하는 대장균‧곰팡이균‧이질균을 제거한다. 이외에도 커큐민 성분이 들어 있는 ..

요리 음식 차 2024.09.28

핏속에 콜레스테롤 왜 이렇게 많아?...혈관 나빠지는 최악 식습관은?

핏속에 콜레스테롤 왜 이렇게 많아?...혈관 나빠지는 최악 식습관은?성인 4명 중 1명,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열량-고지방-고탄수화물 음식을 즐기면 이상지질혈증 위험이 높아진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최근 고지혈증이 크게 늘고 있다. 핏속에서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지나치게 높은 상태를 말한다. 심장-뇌의 혈관이 망가지는 출발점이 바로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이다. 식습관의 변화에 따라 핏속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인 사람들이 너무 많다. 혈관 전문 의사들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핏속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는 증상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성인 4명 중 1명, 고콜레스테롤혈증... 식습관 변화로 너무 많이 늘었다국내 20세 이상 4명 중 1명이 고콜레스테롤혈증이라는 조사결과가 26일 발표됐다.  ..

밤 보관법 ‘이렇게’ 두세요! 벌레 없이 보관할 수록 맛있어져요

밤 보관법 ‘이렇게’ 두세요! 벌레 없이 보관할 수록 맛있어져요퓨어비프 밤 보관법더욱 달콤 신선해지는 밤 보관법밤을 사두면 가끔 벌레가 생기거나 금방 상해버리는 경험, 한 번쯤 해보셨죠? 더 이상 그럴 필요 없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간단한 방법만 따르면 벌레 걱정 없이 오랫동안 신선하게, 그리고 더욱 달콤해진 밤을 즐길 수 있어요.  1. 벌레 먹은 밤은 바로 골라내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벌레 먹은 밤을 골라내세요. 이 작업을 건너뛰면 다른 밤까지 상할 수 있으니 구멍이 난 밤은 무조건 분리! 밤을 사온 후 바로 시작해 주세요. 구멍이 난 밤 = 벌레 먹은 밤입니다. 물에 씻어보면 떠오르는 밤도 상했을 확률이 높아요. 벌레 먹은 밤은 한 번 버리고 나면, 남은 밤이 더욱 안전해집니다! 2. 물기 제..

생활의지혜 2024.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