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8 4

“과채소 '쓴맛' 즐기면...비만·당뇨 위험 낮아진다" 왜?

“과채소 '쓴맛' 즐기면...비만·당뇨 위험 낮아진다" 왜?쓴맛 내는 ‘폴리페놀’성분, 과일 채소 통곡물 견과류 씨앗류에 듬뿍…당뇨비만약처럼 부작용 없어 앞으로는 채소와 과일의 '쓴맛'을 일부러라도 즐겨야겠다. 쓴맛을 내는 '폴리페놀' 성분이 당뇨병 비만 위험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채소 과일 등 식물성 식품에서 쓴맛을 내는 성분 ‘폴리페놀’이 비만과 당뇨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일본 시바우라공대 연구팀은 폴리페놀이 위장관의 제2형미각수용체(T2R)를 활성화해 제2형당뇨병과 비만에 걸릴 위험을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바우라공대는 도쿄4공대 중 하나다. 폴리페놀은 과일, 채소, 통곡물, 견과류, 씨앗류 등 식물성 식품..

생활의지혜 2024.09.08

증상 없이 위 80% 절제.. 위에 나쁜 습관 vs 좋은 음식?

증상 없이 위 80% 절제.. 위에 나쁜 습관 vs 좋은 음식?김용 기자 (ecok@kormedi.com) 백합과 채소인 양파 마늘 대파의 알리신 성분이 위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코메디닷컴 위암은 매년 2만 6천명이 넘는 신규 환자가 나올 정도로 환자 수가 많다. 대장암과 더불어 음식 관련성이 높은 암이다. 수십 년 간의 식습관이나 유전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생긴다.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고 소화 불량, 속 쓰림 등이 나타나도 단순 위장병으로 무시하기 쉽다. 좀처럼 줄지 않는 위암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가수 김정수 “위암으로 위 80% 절제”… 아무런 증상 없었다노래 ‘당신’, ‘내 마음 당신 곁으로’ 등으로 유명한 가수 김정수(74)가 위암 투병 사실을 털어놨다. 그..

고기 좋아하세요? ‘기름진 혈관’ 청소해주는 음식 5가지

고기 좋아하세요? ‘기름진 혈관’ 청소해주는 음식 5가지고기 좋아하세요? ‘기름진 혈관’ 청소해주는 음식 5가지© 제공: 헬스조선 삼겹살, 치킨 같은 기름진 음식은 칼로리가 높아 비만으로 이어지기 쉽고, 고지혈증 위험도 크다. 고지혈증은 혈관에 콜레스테롤 등 각종 지방 성분이 쌓이는 질환이다. 혈관에 쌓인 지방을 제거하고 싶다면 평소 식습관만 개선해도 효과적이다. ▷등푸른생선=고등어, 삼치, 꽁치 등 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오메가3 지방산 성분은 혈관 속 기름을 배출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콜레스테롤(HDL)을 높인다. 그리고 혈전 생성을 막는 데 도움을 주며, 염증으로부터 혈관도 보호해준다. ▷강황=카레의 주재료인 강황도 고지혈증 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강황 속 커큐민 성분은 혈..

요리 음식 차 2024.09.08

더 늦기 전에…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지켜야 할 것들

더 늦기 전에…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지켜야 할 것들yun1245@wikitree.co.kr (윤장연)뼈는 몸을 지탱해주고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나이 들수록 약해지면서 골밀도가 떨어지게 된다.때문에 너무 늦기 전 평소에 뼈 건강을 챙기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뼈 건강을 위해 신경 써야 할 것들을 정리했다.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두부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다. / 픽사베이 먼저 적정량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은 뼈 건강의 기본이다. 미국의 권장 섭취량은 하루 1000㎎, 영국과 한국은 700㎎이다. 미국골대사학회(ASBMR)에 따르면 50세 미만 성인은 1000㎎, 50세 이상은 1200㎎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특히 폐경 후 여성은 칼슘 흡수가 어려워지는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