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04 3

'봄의 길목' 입춘…입맛도 건강도 챙기는 오신반 어때요?

'봄의 길목' 입춘…입맛도 건강도 챙기는 오신반 어때요?백영미 [서울=뉴시스]한의학에 따르면 오신반은 입춘 혹은 이른 봄에 먹는 다섯 가지 나물을 일컫는다. 예부터 궁중에서는 입춘 날마다 ‘입춘오신반’을 임금에게 진상한 것으로 전해진다. (사진= 국제문화홍보정책실 제공) 2025.02.03. photo@newsis.com.© 뉴시스 2월3일은 24절기 중 첫 번째 절기인 입춘(立春)이다. 입춘을 맞아 건강과 입맛을 모두 챙길 수 있는 5가지 봄나물 ‘오신반(五辛盤)’의 한의·영양학적 효능을 자생한방병원 홍순성 원장의 도움말로 정리해봤다. 한의학에 따르면 오신반은 입춘 혹은 이른 봄에 먹는 다섯 가지 나물을 일컫는다. 예부터 궁중에서는 입춘 날마다 ‘입춘오신반’을 임금에게 진상한 것으로 전해진다. 오신반에..

생활의지혜 2025.02.04

괜히 우울하고 축 처지는 날…기운 솟게 도와주는 5가지 음식

괜히 우울하고 축 처지는 날…기운 솟게 도와주는 5가지 음식yun1245@wikitree.co.kr (윤장연) 누구에게나 기분이 나쁘고 우울한 날이 있다. 달콤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음식들은 건강에 좋지 않을뿐더러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오래 가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우울할 때 먹으면 기운이 나는 음식 5가지를 소개한다.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홍합. / Alessio Orru-shutterstock.com 홍합홍합은 아연, 요오드, 셀레늄이 풍부해 갑상선 건강에 도움을 준다. 갑상선은 기분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또한, 홍합에는 비타민B12가 많아 두뇌 건강에 좋다. 단백질이 많고 지방과 칼로리가 낮아 체중 ..

요리 음식 차 2025.02.04

피부 가렵고 따가운데…바로 '이것' 때문이었어?

피부 가렵고 따가운데…바로 '이것' 때문이었어?김영섭기자 (edwdkim@kormedi.com) 가려움증은 명절을 가리지 않는다. 스트레스가 피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메커니즘이 규명됐다. 스트레스를 잘 푸는 방법을 스스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스트레스는 만병의 씨앗이다. 스트레스가 면역기능을 떨어뜨려 몸의 염증 반응을 방해해 피부 알레르기 증상을 악화하는 메커니즘이 발견됐다. 일본 준텐도대 의대 연구팀은 면역글로불린E(IgE)를 이용해 피부 알레르기 염증을 분석하는 생쥐실험 결과, 스트레스가 피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분자적 메커니즘을 알아냈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트레스는 병변 부위의 죽은 세포를 없애는 데 필요한 특정 대식세포(프로그래밍된 사멸 리간드2 양성 대식세포)..

피부 미용 2025.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