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05 4

“짜게 먹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아”…칼륨 풍부한 식품 13

“짜게 먹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아”…칼륨 풍부한 식품 13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말린 살구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꼽힌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코메디닷컴 칼륨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 요소다. 특히 짠 음식으로 나트륨 섭취가 많은 우리나라 식습관을 고려할 때 적절한 칼륨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 칼륨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걸 도와주기 때문이다. 나트륨을 지나치게 많이, 칼륨을 적게 섭취하면 암을 비롯해 심장병, 고혈압,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진다. 칼륨은 나트륨과 균형을 이루면서 신경 자극을 전달해 우리 몸이 생존에 필요한 안정적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칼륨이나 나트륨 중 어느 하나가 부족해질 경..

요리 음식 차 2025.02.05

나이 들면서 '이것' 변화 크면...치매 위험 60% 더 높다

나이 들면서 '이것' 변화 크면...치매 위험 60% 더 높다지해미 기자 (pcraemi@kormedi.com) 시간이 지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가 큰 사람은 치매 발병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시간이 지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가 큰 사람은 치매 발병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호주 모나시대 젠 저우 박사팀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관계없이, 콜레스테롤 변동폭이 큰 사람은 수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사람에 비해 치매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는 연구 결과를 최근 미국신경학회 학술지 《신경학(Neurology)》 온라인판에 발표했다. 저우 박사는 시간 경과에 따른 콜레스테롤 수치 변동이 치매 위험이 있는 사람을 식별하는 새로운 바이오마커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연..

생활의지혜 2025.02.05

간 기능 회복도… ‘2월 제철 음식’ 꼭 챙겨 먹자

간 기능 회복도… ‘2월 제철 음식’ 꼭 챙겨 먹자신소영 기자 간 기능 회복도… ‘2월 제철 음식’ 꼭 챙겨 먹자 2월은 겨울의 끝자락이자, 봄의 시작을 알리는 시기다. 여전히 추운 날씨 속에서 몸을 지킬 수 있도록 건강한 제철 음식을 먹어보는 건 어떨까. 맛과 영양 효능이 뛰어난 2월 제철 음식을 알아본다. ◇바지락바지락은 조개류 중 가장 시원한 국물 맛을 내는 재료로 맛과 함께 영양까지 더해 준다. 바지락은 칼로리가 낮고 철분 함유량이 많아 빈혈 예방에 좋다. 바지락 100g당 철분 함량은 2.68mg으로 100g당 2.6mg의 철분이 들어 있는 쇠고기와 비슷한 수치다. 바지락은 콩팥과 간 기능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바지락에 함유된 타우린이 몸 안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이뇨작용을 해, 나트륨으..

아침에 먹는 삶은 달걀 vs 프라이...피해야 할 음식은?

아침에 먹는 삶은 달걀 vs 프라이...피해야 할 음식은?아침에 가공육이나 당분 많은 잼 등은 피해야 아침에 가장 많이 먹는 음식 중에 달걀이 빠질 수 없다. 전날 삶아 놓은 달걀을 먹거나 아침에 달걀 프라이를 먹기도 한다. 토마토, 양파를 넣은 달걀 스크램블이 건강에 가장 좋지만 시간이 걸린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세계 각국 보건 당국은 아침 식사를 권장하고 있다. 건강을 위해 하루 세 끼를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침 식사를 먹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 다이어트 목적 등 여러 이유가 있지만 오히려 아침을 먹어야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아침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 아침 식사의 건강 효과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누가 영양 성분 따져서 식사하나?식사 때 영양 성분을 일일이 ..

요리 음식 차 2025.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