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그리고 기타

새싹채소의 모든것

자연속에서 2007. 4. 17. 23:22
웰빙바람이 불면서 새싹 채소에 대한 관심도 늘어서 관련된 방송 뿐 아니라 책도 많이 소개되고 있고 백화점 및 할인점, 동네 수퍼마켓에서도 새싹을 담아 판매하는 제품을 쉽게 볼 수 있다. 새싹채소는 갈수록 심각해 지는 어린이 아토피, 성인 아토피 등 증상에 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효과를 보인다고 해서 웰빙을 많이 생각하는 주부들이라면 한번쯤은 키워볼 마음을 먹게 된다. 새싹에는 생명유지에 필요한 영양소가 모여있어서 새싹이나 어린 잎에 그 에너지가 전달되어 다 자란 것에 비해 훨씬 많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몸에 좋고, 집에서 직접 쉽게 키울 수 있고 농약이나 공해 등에 노출되지 않아 안전하며, 파릇파릇하게 크는 모양이나 키우는 재미가 정신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주게 되므로 웰빙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 새싹 채소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 보도록 하자.
< 이미지 및 자료 협조 : 핑거로즈

씨앗 구입 및 보관 물 및 수분 관리
재배 용기 선택 온도 관리(Darkness and warmth)
씨앗 불리기 수확시기 및 방법
씨앗 뿌리기와 빛 관리  

 

일반적으로 새싹을 키우는 방법은 크게 4가지만 있으면 됩니다.
첫째, 재배용기(The Container)
둘째, 공기 와 물(Air and Water)
셋째, 적당히 어두운 빛과 따스함(Darkness and warmth)
마지막으로 새싹씨앗(Seeds, Grains, and Beans)

씨앗 구입 및 보관
카페나 동호회 등에서 택배비를 부담하면 무료로 보내주는 경우도 있으나 양이 적어서 실속이 없는 편. 새싹 전용 씨앗을 판매하는 사이트가 많으니 전용 재배 용기와 같이 구입을 해도 좋고, 씨앗만 구입을 해도 좋다. 일반 꽃집 등에서도 종종 판매하지만 온라인 구매가 더 간편하고 선택의 폭이 넓다. 씨앗을 뿌린 후 남은 것은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면 약 1년 이상 같은 발아율을 유지한다.
 
재배 용기 선택
1) 새싹 채소 재배 용기 구입 : 시중에 다양한 용기가 나와 있으므로 평이 좋은 제품을 구매해서 쓰면 된다.
2) 가정에서 있는 그릇 활용 : 집에 흔히 있는 바닥이 평평한 큰 그릇이나 대나무 채반, 플라스틱 바구니 등에 키친 타올이나 솜, 거즈를 깔고 키우면 된다. 하루 두세 번은 물이 마르지 않도록 주고 뿌리가 내리면 깨끗한 물로 헹구어 키우면 된다. 바구니 밑에는 씨앗이 3분의 1 정도 잠길 만큼 물을 채운 그릇을 받쳐둔다.
3) 토양 재배하는 경우 ; 집에 있는 작은 화분에 2/3 정도 재배상토를 채운 뒤 물에 불린 씨앗을 위에 너무 겹치지 않도록 뿌리고 일주일 정도 키우면 된다. 단 물이 충분해야 하므로 하루에 한번 이상은 물이 배수구로 흐르도록 흠뻑 주어야 한다.
 
씨앗 불리기
1) 가장 먼저 사용할 용기에 뿌려보고 불릴 양을 결정한 한다. 양을 가늠할 때 재배할 용기의 70% 정도가 자랄 여유공간 확보를 위해 좋다.
 


2) 씨앗을 깨끗한 물에 씻어 유통 중에 생긴 미세한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한다.
3) 씻은 씨앗을 물에 담가 8시간 정도 불립니다. (반나절 정도) 불리는 동안 물 위에 떠서 가라앉지 않는 것들은 버리도록 한다. 씨앗의 종류에 따라 불리는 것도 약간 다른데 바실과 아마, 크레스 등과 같은 씨앗은 미끈거리므로 절대 물에 담가 놓지 않아야 한다.
 
씨앗 뿌리기와 빛 관리
1) 그릇 바닥에 가재수건이나 솜 등을 깔고 분무기로 물을 적셔준 후 씨앗을 너무 겹치지 않게 고루 놓아줍니다. 씨앗은 한두 겹 정도의 두께로 뿌려 야 새싹이 자랐을 때 서로 의지하며 수직으로 자랄 수 있다. (전용용기의 경우에는 깔판에 겨우 물이 닿을 정도로 물을 채워 준 후 작은 씨앗일 경우는 가재수건이나 붕대 등을 깔고 씨앗을 놓습니다.)
2) 씨앗이 발아하기 전까지는 흙 속에서처럼 어둡도록 신문 등을 덮어서 햇빛을 가려 주는 것이 좋다. 덮어서 빛을 가리되 통풍이 되어야 하므로 구멍을 뚫어 준다.
3) 싹이 난 다음(보통 씨 뿌리고 1~2일 후)엔 햇빛이 드는 밝은 곳으로 옮겨서 키운다.
4) 발아되면서 물이 탁해지는데 너무 자주 물을 갈아주면 오히려 썩을 수 있으므로 3~4일에 한 번만 갈아준다.
 
물 및 수분 관리
1) 물은 가능한 자주 분무하여 항상 새싹이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물이 마르면 새싹이 성장하지 않기 때문에 수분을 유지하여 주어야 합니다.
2) 물이 너무 많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고인 물은 반드시 버리도록 한다.
3) 전용용기의 경우는 하루에 한 두 번 정도 물을 갈아 줍니다.
4) 물은 수돗물보다는 정수기물이나 지하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수돗물을 써야만 한다면 하루 전에 받아서 놓아 둔 물을 쓰면 괜찮다.
 
온도 관리(Darkness and warmth)
1) 발아 전에는 18~22℃ 정도에, 발아 후에는 15~30℃의 온도에 잘 자란다.
2) 겨울엔 발아가 더딜 수 있으므로 따뜻한 실내에 놓아 두거나 비닐하우스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통풍이 되도록 구멍을 낸 비닐을 덮어서 키워도 좋다.
3) 여름에는 미지근한 물보다는 되도록 시원한 물로 자주 분무해 주는 것이 싱싱하다.
 
수확시기 및 방법  
1) 씨앗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6~7일이면 먹을 수 있을 만큼 자라서 수확할 수 있다.
2) 줄기를 한 움큼 잡고 뿌리째 용기에서 뽑아서 뿌리는 잘라내고 먹으면 된다.
3) 새싹채소 수확기는 씨앗마다 약간 차이가 있으나 3cm 정도면 무난하다.
4) 대부분의 새싹채소는 씨앗을 뿌리면 단 한번만 수확이 가능하다. 뿌리 바로 위를 잘라 뿌리가 남는다고 해도 생장 점과 양분이 없기 때문에 다시 자라지 못하므로 수확 후엔 또 씨를 뿌려 새로 키워 먹어야 한다.
 
한꺼번에 수확하는 경우
새싹채소는 한꺼번에 수확하여 냉장 보관하면 새싹을 기른 날 수 만큼 영양분 파괴 없이 먹을 수 있다. 예를 들어 6~7일 키웠다면 냉장하여 6~7일 정도 먹을 수 있다.
 
먹을 만큼 수확하는 경우
매일 필요 한만큼 뽑아 먹어도 가능하지만 먹을 만큼 자라면 추운 곳으로 옮겨 성장을 멈추게 해야 한다.
 
보관하는 방법
수확한 새싹을 바로 먹지 않을 때는 간단히 씻어 닦아 몇 군데 구멍을 뚫은 비닐봉지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일반 그릇에 새싹을 넣고 비 닐 랩으로 덮은 다음 랩에 구멍을 뚫어 보관해도 된다.
 

-브로콜리싹 : 대표적인 항암 식품으로 새싹에 항암효과가 20배 더 많고 야맹증 예방에 효과
-순무싹 : 간장의 활동을 도와 간염, 황달에 효과, 해독 및 소염작용, 칼슘 및 비타민B 풍부
-무순 : 가장 많이 쓰이는 새싹으로 활용 요리도 다양, 어독을 풀고 소화를 도와 횟집에서 많이 사용
-알팔파싹 : 항산화 물질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식이섬유와 에스트로겐 풍부해 갱년기 여성에
000000000000효과
-배추싹 : 열을 내리고 갈증을 덜어주어 여름에 좋고, 피로회복 및 위장활동, 배변을 원활
-양배추싹 : 맛이 순하며 노화방지, 피부미용, 정력에 효과가 있는 셀레늄 풍부
-다채싹(일명 비타민) : 비타민 풍부하고 맛은 담백하고 떫은 편, 카로틴이 시금치의 2배로 야맹증
000000000000000000000000예방
-설채싹 : 부드럽게 씹히고 단맛이 나며, 비타민 B군과 철분, 칼슘이 풍부해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
-완두싹 : 중국에서는 고급 건강채소로 궁중요리에 꼭 들어가는 재료로, 당뇨와 체력 회복에 효과
-메밀싹 : 항산화 물질 풍부, 콜레스테롤 낮추는 작용을 해 혈관질환이나 비만에 효과
-적무싹 : 소화를 도움
-겨자싹 : 카로틴, 칼슘, 철분 함유
-크레스싹 : 간에 좋음
-들깨싹 : 어린이 발육과 산후 조리에 유용
-밀싹 : 혈액 정화
-쌀보리싹 : 혈압 낮추고 빈혈.당뇨병 개선
-옥수수싹 : 식욕 높임
-홍화싹 : 뼈의 강화, 혈압 개선
-부추싹 : 혈행을 돕고 감기에 효과

 
 

핑거로즈 : www.fingerose.com
유리병 속 작은 식물을 주로 판매하던 사이트인데, 새싹에 관련한 다양한 아이디어의 제품을 판매하고 모양도 예뻐서 평이 좋다. 새싹 채소 요리법도 멋지게 연출되어 있어 도움이 된다.

     
  새싹몰 : http://www.sesakmall.com
씨앗 및 용품 판매, 커뮤니티 사이트로 회원들이 직접 키운 새싹채소 사진과 글을 많이 볼 수 있다.
 

'일상 그리고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숯 효능 등  (0) 2007.05.01
몸속의 독빼내는 음식  (0) 2007.04.30
손이 건강한 사람이 머리도 좋다  (0) 2007.04.17
유용한 사이트 모음  (0) 2007.04.17
간단한 지압상식 등...  (0) 2007.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