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5 5

해동하니 몸뚱이는 신나게 굴러갑니다.

이제 눈도 다 녹았는데 텃밭은 질퍽거리지만 씨앗도 파종하고 유실수 전지질도 하고 마당 아래 주먹만 한 복숭아3그루도 위로 옮겨 놓고 고향집에 작년에 심어놨던 계란 크기 대추나무도 10그루 캐와 옮겨 심고 이래저래 일거리는많은데이번 주 내내 일정이 차서 밖으로 달려야 합니다 어제는 한양등 다녀오고 오늘은 대구 갔다 와야 하고 내일은 두 가지 교육을 7시간 하루 종일 받아야 하고 금요일도 받아야 하고 약초고추장도 만들어야 하는 등 몸뚱이가 하나 더 필요할 때입니다일거리가 줄어야 하는데 점점 늘어 납니다 쓰잘 때 없는 일인데도 일거리를 만들어하다 보니 몸뚱이는 새로운 일에세상구경에 나도 몸뚱이도 신이 납니다지난 토요일 영동 갔다 오면서 문경 산림조합에서 표고사각배지 하나 4천 원씩 30개 구입.이렇게 화물칸에..

몸속 “신장 건강을 다 망친다는” 최악의 음식들?

몸속 “신장 건강을 다 망친다는” 최악의 음식들?건강의 모든것 온라인 커뮤니티신장은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고 수분과 전해질 균형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하지만 현대인의 식습관은 신장에 불필요한 부담을 주는 경우가 많다. 특히 특정 음식들은 신장 기능을 악화시키고, 만성 신부전이나 신장결석 같은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섭취를 피해야 할 음식들이 분명히 존재한다.이번 글에서는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다섯 가지 음식과 그 이유, 그리고 신장을 보호하기 위한 식습관을 소개한다.온라인 커뮤니티첫 번째, 인스턴트 라면 – 인 함량 폭탄과 염분 과다인스턴트 라면은 고인산염과 염분이 지나치게 많다. 특히 라면 스프에 포함된 인산염은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치..

요리 음식 차 2025.03.25

채소만 먹으면 오히려 대장암 증가? 잘못 알면 '독' 되는 암 예방 수칙

채소만 먹으면 오히려 대장암 증가? 잘못 알면 '독' 되는 암 예방 수칙변태섭 기자 libertas@hankookilbo.com 채소만 먹으면 오히려 대장암 증가? 잘못 알면 '독' 되는 암 예방 수칙게티이미지뱅크 국내 암 환자는 약 259만 명(2023년 1월 기준)에 달한다. 국민 20명당 1명이 암 환자란 뜻이다. 65세 이상에선 7명당 1명이 암을 앓고 있다. 암은 전 세계적으로도 발병 증가 추세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2050년 신규 암 발병이 3,500만 건 이상 될 것으로 전망했다. 2022년(약 2,000만 건)보다 77% 급증한 수치로, 흡연과 음주, 비만, 대기오염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WHO가 정한 ‘암 예방의 날’(3월 21일)을 맞아 암 예방법에 대해 ..

나이 들수록 바른 체형 중요… 좋은 인상 만드는 습관은?

나이 들수록 바른 체형 중요… 좋은 인상 만드는 습관은?전혜정 (angela@etoday.co.kr)  “일상 속에서 몸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루틴을 기르세요!”어도비 스톡구부정한 자세, 짝다리를 짚고 앉거나 다리 꼬는 모습은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다. 중년 남성의 그루밍은 외모 관리뿐 아니라 바른 체형을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한 포인트다. 바른 체형은 자신감을 더해주고,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반듯하고 균형 있게바른 체형이란 단순히 외형적으로 반듯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만 의미하진 않는다. 일반적으로 대중이 이해하는 바른 체형은 운동 전문가들이 2D 방식으로 분석하는 체형 교정 개념에 가깝다. 앞, 옆, 뒤에서 본 신체의 윤곽이 반듯하고 균형 잡힌 상태를 바른 체형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생활의지혜 2025.03.25

몸에 생긴 멍이 ‘질환’ 신호일 때는?

몸에 생긴 멍이 ‘질환’ 신호일 때는?김서희 기자 몸에 생긴 멍이 ‘질환’ 신호일 때는?멍은 작은 충격에도 잘 생긴다. 하지만, 원인도 모르게 생긴 멍은 건강에 대한 염려를 만든다. 멍이 잘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본다. ◇채혈 후 압박 덜 하면 멍 들어피를 뽑은 후 멍이 심하게 들었다면, 압박 지혈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탓일 수 있다. 건강상의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며, 시간이 흐르면 저절로 멍이 사라지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전에 채혈 후 멍이 크게 든 경험이 있다면, 엄지손가락으로 채혈 부위를 꾹 누른 후 압박이 제대로 이뤄지는지 맨눈으로 확인하는 게 좋다. 채혈 후에 붙이는 밴드엔 지혈 효과가 없다. 적당한 압박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사람에 따라 5~10분은 압박해야 지혈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