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4 4

특히 여성이 주의해야 할 5가지 질병...위험 요인은 무엇?

특히 여성이 주의해야 할 5가지 질병...위험 요인은 무엇?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여성에게 특히 잘 발생하는 질병이 있는데, 예방을 위해서는 위험 요인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여성이 남성보다 수명이 더 길지만, 그렇다고 남성보다 병에 덜 걸린다는 뜻은 아니다. 여성이란 이유만으로 남성보다 더 잘 걸리는, 그래서 더욱 걱정해야만 하는 질병들이 분명히 있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엠디(WebMD)’는 여성들이 우선 걱정해야 할 5대 질병으로 심장병, 유방암, 골다공증, 우울증, 자가 면역질환을 꼽고 전문가들의 설명을 통해 발병 요인과 예방법 등을 소개했다. 전문가들은 “여성들은 자신의 신체적 신호를 이해하고 무엇이 건강에 손익이 되는지 알고 있어야 ..

“평소에 이렇게 요리하면, 뼈가 먼저 썩어갑니다”

“평소에 이렇게 요리하면, 뼈가 먼저 썩어갑니다”건강의 모든것 cookpad뼈 건강, 식재료보다 ‘조리법’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골다공증 하면 칼슘 섭취량만 떠올리는 경우가 많지만, 음식을 어떻게 조리하느냐도 뼈 건강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특히 한국 식단에서 자주 등장하는 볶음, 구이 요리 방식은 맛은 살려주지만,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체내 염증을 증가시켜 장기적으로 골다공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순히 기름을 쓰는 것 이상의 문제가 숨어 있습니다.조리 온도, 기름 종류, 조리 시간 등이 칼슘 대사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기 때문입니다.shinya1. 과도한 볶음 – 산화 지방이 칼슘 흡수 방해기름에 센 불로 빠르게 볶는 조리는 맛과 향은 좋지만, 고온에서 기름이 산화되며 트랜스지방과 ..

요리 음식 차 2025.04.14

"맥주효모·비오틴 식품, 모발 건강과 무관…과학적 근거 없다"

"맥주효모·비오틴 식품, 모발 건강과 무관…과학적 근거 없다"성혜미 기자 님소비자원, 온라인 판매 모발건강 식품 등 30종 조사 결과(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탈모 등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는 맥주효모와 비오틴 식품이 실제로는 과학적 근거가 없어 모발 건강과 무관한 것으로 드러났다.탈모치료 관련 자료사진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모발 건강 표방 식품 등 30종을 조사한 결과 모두 효과가 없어 전 제품의 표시·광고를 개선해야 한다고 1일 밝혔다. 맥주효모는 맥주를 발효시킨 후 걸러낸 효모를 건조한 것으로 주로 단백질로 구성됐지만 모발과 두피 건강 연관성이 과학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비오틴은 비타민(B7)의 일종으로 체내 대사와 에너지 생성 기능성을 인정받지만, 모발 건강 관련 기능성이 인정..

생활의지혜 2025.04.14

"염증성 장질환, 세심하고 철저한 관리가 중요"

"염증성 장질환, 세심하고 철저한 관리가 중요"이순용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염증성 장질환(Inflammatory Bowel Disease)은 원인 불명의 설사, 혈변이 계속되는 난치질환으로 최근 젊은 사람들의 유병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현재까지 완치방법은 없지만, 증상이 없는 시점을 잘 유지하면 얼마든지 평범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따라서 전문가와 상의를 통해 치료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대목동병원 소화기내과 김성은 교수는 “염증성 장질환은 만성적 복통, 설사, 피가 섞인 변, 체중 감소, 피로감 등의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라며 “경제 활동과 가임기의 젊은 환자에게서도 발병하는 질환이기에 사회적으로도 관심이 필요한 질환이다”고 강조했다. 염증성 장질환은 면역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