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9 4

다른 나물들과 달리 쓴맛이 거의 없어 아이들도 편하게 먹을 수 있는 '7월 나물'

다른 나물들과 달리 쓴맛이 거의 없어 아이들도 편하게 먹을 수 있는 '7월 나물'wikihealth75@wikitree.co.kr (위키헬스)참비름은 여름철 밭 가장자리나 들판에서 흔히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생김새는 소박하지만 속은 꽉 찼다. 일반적으로 ‘비름나물’로 불리며, 지역에 따라 ‘참비름’ 혹은 ‘푸성귀’라 부르기도 한다. 예전에는 집 주변 어디서나 쉽게 채취할 수 있는 흔한 나물이었지만, 최근에는 건강 기능이 알려지면서 시장이나 마트에서 구입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무더위 속에서도 잘 자라고 독특한 향이 없어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여름철 제철 채소다. ◆데쳐서 무치거나 국에 넣어도 부담 없는 맛참비름은 연한 줄기와 잎을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된장, 마늘, 참기름만..

생활의지혜 2025.07.29

“이것” 껍질까지 먹으면 대장암과 뇌졸중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 껍질까지 먹으면 대장암과 뇌졸중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건강의 모든것pokkasapporo평범한 식재료, 껍질에 숨겨진 건강의 열쇠고구마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입니다. 부드럽고 달콤한 맛으로 간식, 주식, 다이어트 식단까지 다양하게 활용되며 한국 식탁에 자주 오르는 식재료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구마를 먹을 때 껍질을 벗겨 버리는 습관이 있습니다. 겉에 먼지나 흙이 묻어 있다는 이유로, 혹은 질긴 식감 때문이라는 이유로 껍질을 제거하지만 사실은 그 껍질 속에 건강을 지키는 핵심 성분들이 농축되어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최근 국내외 다양한 연구들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고구마 껍질은 대장암과 뇌졸중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되는 성분..

고추장은 너무 뻔해…비빔국수 맛을 결정하는 '양념장' 레시피 5

고추장은 너무 뻔해…비빔국수 맛을 결정하는 '양념장' 레시피 5wikihealth75@wikitree.co.kr (위키헬스) 덥고 습한 여름날, 입맛을 확 끌어올리는 대표 메뉴 중 하나가 바로 비빔국수다.비빔국수는 간단한 음식이지만, 양념장에 따라 풍미는 무궁무진해진다. 고추장 베이스부터 간장, 과일, 해산물, 고소한 양념까지 선택지는 다양하다. 입맛 없고 더운 여름, 냉장고에 양념장 하나만 준비해 두면 쫄면, 비빔면, 채소무침까지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비빔국수 한 그릇의 맛, 그 중심에는 양념장이 있다. 같은 면을 사용해도 양념장 하나로 맛의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기본 양념부터, 색다른 재료를 더한 응용 버전까지. 취향 따라 골라 먹는 비빔국수 양념장의 다..

요리 음식 차 2025.07.29

채소·과일 속 항산화 효소(APX)는 인체 세포 '지킴이'

채소·과일 속 항산화 효소(APX)는 인체 세포 '지킴이'이병문 의료전문기자 출처= 게티이미지스채소·과일 속 항산화 효소인 APX(Ascorbate Peroxidase·아스코르베이트 페록시다아제)는 과일의 숙성과 저장 중에 많이 생겨 과일의 품질 유지에도 도움을 준다. APX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감귤류(오렌지·자몽 등), 딸기, 포도, 키위, 아보카도. 토마토, 시금치, 브로콜리 등이 있다. 이들은 하나같이 비타민 C 함량이 높고 항산화 능력이 뛰어난 식품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APX가 활성산소로부터 인체 세포를 보호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효소는 특히 세포 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항산화 방어 시스템을 조절하는 핵심 임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몸속 효소 분비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