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5 4

이곳이 건강하면 뇌도 건강해진다?

이곳이 건강하면 뇌도 건강해진다?'제2의 뇌'를 챙길 수 있는 식품 4가지yun1245@wikitree.co.kr (윤장연) 장은 '제2의 뇌'라고 불린다. 그만큼 장에는 많은 신경세포가 모여있고, 실제로 뇌와 연결돼 기분, 인지능력, 수면 등 많은 영향을 주고 받는다. 이런 장의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좋은 것은 흔히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불리는 장내 '유익균'을 키우는 것이다. 장내 유익균을 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을 알아보자.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부추. / Hyung min Choi-shutterstock.com 1. 프로바이오틱스 식품프로바이오틱스 식품으로는 부추, 바나나, 마늘, 아스파라거스가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의 먹이로, 직접..

“채소의 익힘 정도가 적당해요” 푹 익혀야 좋은 채소는?

“채소의 익힘 정도가 적당해요” 푹 익혀야 좋은 채소는?김서희 기자 “채소의 익힘 정도가 적당해요” 푹 익혀야 좋은 채소는? 넷플릭스 리얼리티 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속 심사위원인 안성재 쉐프의 “채소의 익힘 정도를 중요시하는데요”라는 심사평은 밈을 생성하며 연일 화제다. 채소는 종류에 따라 날것으로 먹거나 익혀서 먹는 게 영양소 흡수에 도움이 된다. 채소별로 어떻게 조리해야 하는지 알아봤다. ◇당근·토마토·가지, 익혀 먹어야채소에 지용성 영양소가 많다면 가열해서 먹는 게 좋다.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같은 지용성 영양소는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는다. 반면, 수용성 영양소가 많은 채소는 생으로 먹는 게 좋다. 비타민C나 폴리페놀 같은 수용성 영양소는 열에 매우 약하다.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진통제가 따로 필요 없다…두통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5가지

진통제가 따로 필요 없다…두통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5가지yun1245@wikitree.co.kr (윤장연)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파인애플. / Bowonpat Sakaew-shutterstock.com 1. 파인애플파인애플은 두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천연 효소 브로멜린을 함유하고 있다. 브로멜린은 수세기 동안 천연 진통제로 사용되어 왔다. 또한 파인애플에는 염증을 줄여주는 항염증 성분이 풍부해 두뇌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수박수박은 수분이 풍부해 두통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두통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탈수를 예방하려면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한데, 수박은 9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돼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여기에 수분 흡수를 돕는 칼륨과 마그네슘도 많..

‘이 음식’ 삶아 먹으면, 콜레스테롤 줄고 치매 예방 효과도

‘이 음식’ 삶아 먹으면, 콜레스테롤 줄고 치매 예방 효과도최지우 기자 ‘이 음식’ 삶아 먹으면, 콜레스테롤 줄고 치매 예방 효과도 삶은 육류, 가금류에 인지질 성분이 풍부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인지질은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신경 세포막 안정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위염 완화 등 다양한 건강 효과를 낸다. 특히 달걀, 육류, 가금류, 생선 등에 많이 함유된 콜린 유래 인지질은 뇌 발달 및 세포의 정상적인 기능 유지에 필수적이다. 임신 중 태아 발달에 필수 영양성분으로 꼽히며 치매 예방에도 중요한 성분으로 주목받고 있다. 농촌진흥청이 강릉원주대·충남대·대구대와 함께 한국인이 많이 섭취하는 식품에 함유된 다섯 종의 인지질을 분석했다.다섯 종류의 인지질은 ▲포스파디딜 콜린 ▲라이소프스파티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