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 민간요법

환절기, 아플때 꼭 챙겨야 할 음식 10가지

자연속에서 2025. 4. 6. 05:04

환절기, 아플때 꼭 챙겨야 할 음식 10가지

김경민 기자

 

삼계탕 photo. Pixabay

아플 때 먹는 음식은 에너지를 주는 것 이상의 도움이 될 수 있다. 건강을 회복하는 동안 기분이 나아지거나, 더 빨리 낫거나, 수분을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래 회복식을 통해 환절기 몸이 안 좋을 때 도움을 얻어보자. 

 

1) 닭고기 수프

닭고기 수프는 여러 세대에 걸쳐 질병 회복식으로 사용되어 왔다. 닭고기 수프는 비타민, 미네랄, 칼로리, 단백질을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식이다. 

 

풍부한 수분과 전해질 공급원으로, 설사, 구토, 발한 또는 열로 인해 탈수 위험이 있는 경우 유용하다. 닭고기 수프에 들어 있는 닭고기에는 아미노산 시스테인도 포함되어 있다. 시스테인의 일종인 N-아세틸-시스테인은 점액을 분해하고 항바이러스, 항염증 및 항산화 효과가 있다.

 

뼈를 고아낸 국물로 만든 수제 닭고기 수프에는 회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콜라겐과 영양소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2) 따뜻한 국물

닭고기 수프와 마찬가지로 국물은 아플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훌륭한 수액과 전해질 공급원이다. 국물은 풍미가 풍부하고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면서도 소화시키기도 쉽다. 뼈로 고아낸 국물에는 동물 뼈에서 추출한 콜라겐과 단백질 구성 요소인 아미노산이 풍부해 더 빠른 회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소금 제한 식단을 따라야 한다면 식료품점에서 미리 만든 육수를 구입할 때 저나트륨 또는 무염 육수를 선택하자.

 

3) 마늘

마늘은 건강상의 장점이 풍부해 수세기 동안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마늘의 항균, 항바이러스 및 항진균 효과는 익히 알려져 있다. 지난 2016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숙성 마늘 추출물 보충제는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감기와 독감의 심각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아플 때 음식에 마늘을 넣으면 풍미를 더하고 감기나 독감 증상을 퇴치하는 데 더욱 효과적이다. 

 

4) 코코넛 워터

코코넛 워터는 아플 때 마시기에 이상적인 음료다. 전해질에 풍부한 신뢰할 수 있는 공급원이다. 구토, 땀, 설사, 열이 날 때 수액과 함께 보충하기 좋다. 과일 자체에서 추출한 천연 설탕이 함유되어 있어 빠르고 사용하기 쉬운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한 연구에 따르면 코코넛 워터는 다른 전해질 음료보다 더 많이 붓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한 번도 마셔본 적이 없다면 천천히 시작하는 것을 권고한다. 

 

5) 뜨거운 차

닭고기 수프와 마찬가지로 뜨거운 차는 목을 적시는 자연적인 결로 작용을 한다. 단 목을 더 자극할 정도로 뜨거워서는 안 된다. 일부 차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지만, 연구에 따르면 차는 탈수에 기여하거나 수분 손실을 증가시키지 않는다. 차를 한 모금 마시는 것은 체증을 완화하면서 수분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차에는 폴리페놀도 포함되어 있다. 식물에서 발견되는 폴리페놀과 같은 천연물질은 항산화, 항염증 및 항암 효과를 포함해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6) 꿀

꿀에는 몇 가지 항균 특성이 있다. 사람들은 종종 상처나 화상에 대한 소독용 상처 드레싱으로 꿀을 사용한다. 꿀은 면역 체계를 자극할 수도 있다. 

 

꿀은 환절기 어린이의 기침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보툴리누스 중독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에 오염될 위험이 있으므로 12개월 미만의 영유아에게는 꿀을 투여해서는 안 된다.

 

7) 생강

생강은 식품, 한약재, 가정용 치료제로 널리 사용돼 왔다. 생강은 메스꺼움 방지 효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임신 및 암 치료때 메스꺼움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8) 매운 음식

고추와 같은 매운 음식에는 캡사이신이 함유돼 있다. 캡사이신 소스는 충분히 높은 농도에서 탈감작 효과를 가질 수 있다. 통증 완화 젤과 패치에는 캡사이신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매운 음식을 먹으면 콧물이 나고 점액이 분해되며 부비동 통로가 깨끗해진다고 말한다. 이 효과를 테스트한 연구는 거의 없지만 캡사이신은 점액을 가늘게 만들어 배출하기 쉽게 만드는 것으로 보인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비강 캡사이신 스프레이가 울혈과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이미 배탈이 난 상태라면 자극적인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9) 바나나

바나나는 아플 때 먹기 좋은 음식이다. 부드럽고 밍밍하지만 영양소가 풍부하고 속효성 탄수화물이 함유돼 있다. 바나나의 칼륨은 신체에 필요한 핵심 전해질 중 하나다. 

 

전해질 저장소를 보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바나나의 또 다른 장점은 바나나에 함유된 수용성 섬유질이다. 수용성 섬유질은 액체가 있는 상태에서 젤이 되므로 소화관에 있는 유리 수분의 양을 줄여 설사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0) 요구르트 

요구르트에는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장내에 정착하여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박테리아 균주다. 요구르트와 같은 프로바이오틱 유제품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 감기에 덜 걸리고 아플 때 더 빨리 치유되며 항생제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유제품 섭취가 점액 분비를 증가시켜 아플 때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유제품이 체증을 악화시킨다고 느낀다면, 콤부차와 같은 다른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이나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고려할 수 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유튜브 약초할배

https://youtu.be/NcTgYiZAdoM?si=WZ91VVlwse_GHwW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