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7 4

가늘어지는 머리카락... 단백질 부족 7가지 징후

가늘어지는 머리카락... 단백질 부족 7가지 징후김경민 기자 photo. Pixabay단백질은 사람들이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단(하루 칼로리의 약 30%)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더 만족감을 느끼기 때문에 하루 종일 무분별한 간식 섭취와 과식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단백질은 근육을 형성하고 신체 활동 후 근육 회복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품질 단백질과 기타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은 근력과 전반적인 건강을 위한 필수 요소다.신체활동을 위한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는 징후는 무엇일까? 1) 쇠약해지고 피로감이 크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량이 감소하여 몸이 약해지고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자가면역질환 '원형탈모'…원인과 증상은?

자가면역질환 '원형탈모'…원인과 증상은?김은지 기자 조세일보◆…원형탈모의 종류. [자료=질병청]원형탈모는 비교적 흔한 자가면역성 탈모 질환으로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원형, 타원형 탈모반이 생긴다. 탈모반은 대부분 두피에 발생하나, 눈썹, 속눈썹, 턱수염, 음모, 팔, 다리 등 모발이 있는 부위 어디든 생길 수 있다. 원형탈모가 심해 두피의 모든 모발이 빠지는 것을 전두탈모(alopecia totalis)라 하며, 전신의 모든 모발이 빠지는 것을 전신탈모(alopecia universalis)라 한다. 탈모가 후두부의 모발 경계선을 따라서 생기면 머리가 두 개 달린 뱀처럼 보여 사행상탈모(ophiasis)라 한다. 드물게 원형이 아니라 안드로겐탈모 혹은 휴지기탈모처럼 모발의 밀도가 전체적으로 줄어드는 미만..

피부 미용 2025.04.27

천연 영양제 제철 과일, 건강한 단맛으로 챙기는 봄철 건강 [쿠킹]

천연 영양제 제철 과일, 건강한 단맛으로 챙기는 봄철 건강 [쿠킹]정희원 기자 정희원의 건강한 식탁 향긋하고 달콤한 과일은 계절이 바뀌었음을 알려주는 신호다. 사진 어도비스톡 봄이다. 시장과 마트의 진열대마다 향긋하고 달콤한 과일들이 가득하다. 겨우내 움츠러들었던 몸과 마음은 싱그러운 제철 과일의 향긋한 유혹 앞에서 저절로 풀어지곤 한다. 한 입 베어 물었을 때 퍼지는 달콤한 즙과 신선한 향기는 계절이 바뀌었음을 알리는 가장 확실한 신호일지도 모르겠다. 식사 후에 즐기는 과일은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큰 즐거움이었고, 소중한 이가 집을 방문하면 과일을 썰어 대접하는 것은 늘 융숭한 대접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사람들이 혈당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과일을 그리 달갑지 않게 보는 시선들이 생겨나기 시작..

김치부터 반찬까지... 배추를 먹어야 하는 이유

김치부터 반찬까지... 배추를 먹어야 하는 이유김혜인 기자 조세일보◆…[사진=클리브랜드 클리닉]한식에서 '김치'는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이다. 김치를 만드는 주재료인 배추는 국, 쌈, 샐러드, 무침, 볶음 등 다양한 요리로 우리의 밥상에 오른다. 한 통의 배추로도 4~5가지 반찬을 만들 수 있을 만큼 활용도가 높고 영양가도 풍부해 장점이 많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웹진에서 소개한 내용을 바탕으로 배추의 매력에 대해 알아본다. 장 건강에 좋은 배추, 풍부한 식이섬유배추는 95%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도와준다. 배추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변비 예방과 장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이뇨 작용을 통해 체내 노폐물 배출에도 기여한다. 다만, 배추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생활의지혜 2025.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