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4 5

노화 촉진 음식 6가지…어라, ‘○○’도 포함?

노화 촉진 음식 6가지…어라, ‘○○’도 포함?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식단이 신체는 물론 인지 기능의 노화를 늦추거나 촉진할 수 있다는 증거가 쌓이고 있다. 과일, 채소, 생선, 올리브 오일과 같은 식품이 식탁의 중심인 지중해식 식단은 노화의 진행을 늦추는 것으로 확인됐다. 항산화제, 비타민 E, 콜린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견과류, 달걀, 생선 등)은 인지 기능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반대 효과를 유발하는 음식도 있다. 설탕, 지방, 소금, 방부제·색소와 같은 화학첨가물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다. 패스트푸드, 초가공식품과 같은 이른바 ‘서구식 식단’을 떠올리면 된다. “이런 유형의 음식들은 염증 반응을 일으켜 DNA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노화를 유발할..

살 빼주는 '이런 약물'...42가지 위험 낮추고 19가지 질환 높인다

살 빼주는 '이런 약물'...42가지 위험 낮추고 19가지 질환 높인다GLP-1RA 주사제 맞은 사람 약 3.5년 동안 추적 관찰...42가지 건강 위험 낮추고, 19가지 질환 위험은 증가 최근 각광받는 체중감량제와 같은 성분의 약물을 복용한 당뇨병 환자는 치매와 같은 정신장애를 포함해 모두 42가지 질환의 위험이 감소한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네이처 의학(Nature Medicine)》에 발표된 미국 세인트루이스워싱턴대(WUSTL) 연구진의 논문을 토대로 영국 가디언이 20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연구진은 일반적인 치료를 받은 당뇨병 환자와 체중감량제와 성분이 같은 리라글루티드(체중감량제 상품명 삭센다), 세마글루티드(위고비), 티르제파티드(젭바운드)와 같은 ‘글루카곤유사펩티드-1 수용..

냉동 오징어 해동법생물처럼 탱글탱글 맛있어요

냉동 오징어 해동법생물처럼 탱글탱글 맛있어요 안녕하세요 줌마토깽입니다^^제 개인적으로 오징어 요리를 좋아해서 냉동실에 얼려두고 먹는데요 오늘은 냉동 오징어 생물처럼 탱글탱글 맛있게 해동하는 전문가 비법 소개합니다냉동 오징어오징어는 3-4마리 한 번에 사서 냉동실에 한 마리씩 소포장해 얼려두는데요먹고 싶을 때 한 마리씩 꺼내서 해동해서 요리를 해요이렇게 꽁꽁 얼려있을 때 보통 물에 담가 해동하실 텐데요청양고추TV에서 요리고수분이 소개해주시길 그냥 물에만 담갔을 경우 비린내도 나고식감도 흐물흐물 해질 수 있다고 해요 이럴 때 고수분이 사용하는 비법은 매콤한 청양고추를 활용한다고 하는데요청양고추를 사용하면 오징어 비린내 제거는 물론 식감도 쫄깃쫄깃 해동된다고 해요찬물 뜨거운물 또한 40도 온도의 물을 활용한다..

요리 음식 차 2025.01.24

“그냥 먹으면 손해” .. 겨울철 대표 과일 귤, 더 ‘달게’ 먹는 방법

“그냥 먹으면 손해” .. 겨울철 대표 과일 귤, 더 ‘달게’ 먹는 방법권용희 기자신귤, ‘이렇게’ 먹으면너무 맛있습니다사진 = 게티이미지뱅크온 가족이 모여 귤을 나누는 겨울, 평범한 귤을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그냥 까먹는 것보다 더 달콤하고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꿀팁’들이 있다. 겨울철 대표 과일인 귤은 차가운 손으로 만지작거리다 보면 더 달아진다는 속설이 있지만, 실제로 시중에 나오는 귤은 이미 충분히 숙성된 상태라 맛의 변화는 크지 않다. 하지만 귤을 손으로 비비거나 주무르면 체온이 귤에 전해져 과육이 미지근해지고, 이 과정에서 단맛이 더 잘 느껴지게 된다. 즉, 온도 변화가 귤의 맛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귤을 더욱 달콤하게 먹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사진 = 게티..

생활의지혜 2025.01.24

우수수 빠지는 머리카락… 단백질 먹는 것도 도움 되지만, ‘이것’ 안 먹는 게 더 중요

우수수 빠지는 머리카락… 단백질 먹는 것도 도움 되지만, ‘이것’ 안 먹는 게 더 중요이해림 기자머리카락이 덜 빠지게 하려면 단백질과 미네랄이 많은 식품을 자주 먹고,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 식품을 멀리하는 게 좋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겨울이 되니 유독 머리가 많이 빠지는 것 같다. 빗질할 때마다 머리카락 숱이 훅훅 줄어드는 게 기분 탓이 아닐 수 있다. 조금이라도 덜 빠지게 할 방법이 없을까. 날이 춥고 건조해지면 실제로 머리카락이 잘 빠진다. 두피의 유수분 균형이 무너지기 쉬워서다. 이에 두피 각질이 많이 생기면 각질과 오염물질이 모공을 막을 일도 늘어난다. 모낭 세포 활동이 저해돼 머리카락이 쉽게 빠질 수 있다. 호르몬 영향도 있다.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일조량이 줄어드는 계절에 분비량이 일..

피부 미용 2025.01.24